손자병법이라는 책 다들 들어보셨나요? 이 책은 중국 춘추전국시대 오나라 왕 합려에게 손무가 쓴 병법서로 전쟁에서의 승리 방법과 전술 등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는 이번주 주제인 손자병법을 통해서 제 인생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지혜를 얻고 싶어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전쟁이란 무엇인가요?
전쟁은 국가 간 또는 집단 간 무력을 행사하여 승패를 겨루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너한테 싸움을 걸었으니깐 넌 나한테 져라 라는 식이죠.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총칼 대신 경제력(돈) 혹은 지식등 다양한 수단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옛날처럼 단순한 힘싸움으로만 승부가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돈이면 다 된다는 말은 아니지만 그만큼 자본이 주는 영향력이 크다는 뜻이겠죠.
현대사회에서 전쟁같은 상황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저는 최근에 있었던 남북관계 악화 사태를 예로 들고 싶어요. 우리나라는 북한과 휴전중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태죠. 만약 전쟁이 일어난다면 남한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거나 다칠겁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북한사람들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죽을 겁니다. 이렇게 서로 죽고 죽이는 관계지만 결국엔 통일해야 하는 운명공동체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평화통일을 위해서라도 남과 북 모두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삶 속에서 일어나는 전쟁들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개인적으로는 자신만의 가치관을 정립해서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변인들에게는 항상 친절함을 유지하며 배려심을 가져야겠죠. 그리고 정치권에서는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올바른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에서는 현재 한반도 정세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