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은 물 속에서 즐기는 레포츠 중 하나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아름다운 바닷속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싶어하는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막상 배우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배워야할지 막막한데요, 오늘은 스쿠버다이빙 교육기관인 PADI(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 에서 제공하는 초급과정과 중급과정 그리고 고급과정까지의 커리큘럼을 소개해드릴게요.
PADI 자격증이란 무엇인가요?
PADI란 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의 약자로 세계 최대 규모의 다이빙 교육 단체이자 비영리 기관입니다. 또한 PADI는 1955년 설립되어 현재 100개국 이상에서 40만명 이상의 다이버들을 배출하였으며, 국내에서도 약 1만여명의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초급과정에서는 어떤것을 배울까요?
먼저 초급과정에서는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라고 해서 이론교육 2시간, 제한수역 4회, 개방수역 5회의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동안 수중환경 및 안전수칙 등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장비사용법등을 배우게 되는데요, 이후 필기시험과 수영장 실습평가를 통과하면 비로소 오픈워터 다이버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게됩니다.
중급과정에서는 어떤것을 배울까요?
오픈워터 다이버코스를 수료했다면 이제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로 넘어가게되는데요, 이때부터는 본격적으로 바다속 탐험을 하게 된답니다. 먼저 어드밴쳐 다이버 코스에서는 수심 18m 이내에서 다양한 해양생물을 관찰하며 심해탐험을 하고, 레스큐 다이버 코스에서는 비상상황 발생시 대처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터다이버 코스에서는 다이브마스터로서 팀원에게 기술을 전수하고 팀 전체를 이끌어가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지금까지 스쿠버다이빙 입문과정에서부터 전문가과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단계별로 차근차근 배워나가면 어느새 나도 멋진 다이버가 되어있을지도 몰라요! 모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