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이란 농작물 재배 시설의 온도, 습도, 햇볕량, 이산화탄소, 토양 등을 측정 분석하고 이에 맞게 제어장치를 구동하여 작물에게 최적의 생육환경을 제공하는 농장을 의미한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농업에서도 ICT 기술을 접목시켜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농촌 인구의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팜 설치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보통 평당 100만원정도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부지원금 60% + 자부담 40% 로 진행되기 때문에 실제로 들어가는 금액은 1/4 수준입니다. 또한 지원금은 최대 2억원까지 받을 수 있고, 대출금리도 연 1%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이용가능합니다.
스마트팜 운영비가 많이 들지 않나요?
실제로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인 운영비부분에서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일단 초기 투자비용 자체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수익성면에선 유리하구요. 그리고 만약 수확량이 늘어나더라도 계약재배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 확보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팜 창업시 유의사항은 어떤게 있나요?
일단 처음 농사를 지으시는 분이라면 교육기관에서 기초교육을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없다보니 시행착오를 겪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두번째로는 주변 농가와의 협업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혼자서는 모든 일을 다 처리해야하지만 같이 한다면 업무분담이 가능해서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는 마케팅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판매처가 없으면 무용지물이겠죠?
우리나라 농가는 점점 고령화가 되고있고, 젊은사람들은 귀농귀촌을 기피하고 있죠. 이러한 상황속에서 스마트팜은 우리농업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될 스마트팜 시장 속에서 모두가 윈윈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