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는 검색량과 관련해서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지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미세먼지’라는 키워드로 분석해보겠습니다.
미세먼지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아주 작은 10μm 이하의 입자상 물질이에요. 주로 자동차 배기가스나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답니다. 초미세먼지는 지름 2.5μm 이하의 크기로 머리카락 굵기의 1/20~1/30밖에 되지 않아요. 이렇게 작기 때문에 코털이나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지지 않고 몸속 깊은 곳까지 침투하기 쉬워요. 그래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2013년 이래로 미세먼지를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했어요.
그렇다면 왜 하필 미세먼지 일까요?
사실 먼지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물이기 때문에 그냥 먼지라고 불러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문제는 대기오염이죠. 중국발 스모그 등 각종 오염물질이 유입되면서 한반도 상공 전체가 뿌옇게 변했어요. 특히 봄철이면 황사현상처럼 더욱 심각해지죠. 이러한 현상들을 통칭해서 “미세먼지”라고 부르고 있어요.
그렇다면 한국인들은 언제 미세먼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을까요?
한국인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은 2015년 이후 급증했습니다. 2014년까지는 연간 100건 미만이었던 관심도가 2015년 444건, 2016년 536건으로 증가했죠. 2017년 역시 상반기에만 벌써 500건 이상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구글트렌드를 이용해서 현재 대한민국 국민들이 얼마나 미세먼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심화된 내용으로 찾아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