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중인 사람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저처럼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쇼핑몰 이름은 어떻게 지어야할까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내 브랜드명과 상품군 그리고 타겟층 등을 고려해서 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 쇼핑몰이라면 '여성'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엔 다른 경쟁업체들이 이미 선점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차별성을 둘 수 있는 네이밍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아이템을 팔아야 할까요?
아이템 선정 역시 매우 중요한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나 관심있는 분야 또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면 더욱 좋습니다. 만약 의류쪽 판매를 원하신다면 동대문 도매시장 조사 및 사입 방법등을 미리 공부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업자는 언제 내야하나요?
사업자 등록은 크게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로 나뉘는데요. 연 매출 4800만원 미만까지는 간이과세자로 분류되어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하며 부가세 환급 또한 불가능합니다. 반면 일반과세자는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간이과세자로 먼저 시작하시고 추후 상황에 맞게 변경하셔도 무방합니다.
재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재고관리가 어렵게 느껴지실텐데요. 일단 모든 물건들을 다 주문하시기 보다는 샘플링 작업을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후 반응이 좋은 품목 위주로 대량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반품률 입니다. 아무리 인기상품이라도 고객님들의 취향 차이로 인해 반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니 이점 유의하셔서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온라인 마케팅 종류로는 네이버 광고, SNS광고, 바이럴 마케팅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중 한가지에만 집중하시지 마시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시면서 효율성이 높은 쪽으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