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살이면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돈을 모으는 시기라고 보기엔 조금 늦은감이 있죠.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때라는 말처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열심히 모아야겠죠? 저는 현재 32살이고 아직 미혼이지만 작년기준 연봉 4300만원을 받으며 직장생활을 하고 있고 세후 월 300만원씩 저축하며 살고있어요. 올해 목표는 1억원이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업 종사자로서 타격이 커서 달성하기 어려울것 같아요. 그래서 내년목표는 2억원으로 상향조정했답니다. 제가 어떻게 이렇게 모을 수 있었는지 궁금하신가요? 궁금하면 500원~ 은 농담이구요 ᄒᄒ 이번 글에서는 저의 재테크 방법과 팁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돈을 모으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하나요?
저는 처음 입사했을 당시 한달 월급 180만원으로 생활했어요. 그때당시 휴대폰 요금 10만원, 교통비 15만원, 보험료 7만원, 적금 100만원, 청약저축 10만원, 부모님 용돈 40만원, 식비 및 데이트비용 등 기타지출 60만원 총 200만원이 지출되고 있었어요. 물론 이 금액안에서도 충분히 살 수 있었지만 미래를 위해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꾸준히 절약하면서 살아왔어요. 그렇게 몇년동안 살다보니 어느새 통장잔고는 조금씩 늘어나더라구요.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작은 습관들이 모여 큰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걸 몸소 체험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모을 수 있나요?
제가 여러가지 재테크 수단 중 부동산투자를 선택한 이유는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었어요. 예를 들어 1000만원짜리 오피스텔을 산다고 가정한다면 계약금 10%인 100만원만 있으면 되고 중도금은 무이자 대출이기 때문에 잔금 치루기전까지는 내돈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요. 그리고 나머지 900만원은 세입자가 내는 보증금으로 충당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단돈 100만원만 있어도 수익형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매달 월세수익이 들어오기 때문에 현금흐름 창출 측면에서도 매력적이죠. 다만 단점으로는 공실위험이 있다는건데 이건 지역분석을 철저히 해서 리스크를 최소화 한다면 문제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부동산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책을 추천드려요. 시중에 나와있는 서적중에 베스트셀러 위주로 읽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의 저자를 찾아서 그분의 책을 모두 읽어보는거죠.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흐름이 보이고 안목이 길러질겁니다. 이후에는 유튜브나 강의를 통해서 지식을 습득하셔도 되구요. 결국 모든건 스스로 부딪혀보고 경험해야 실력이 쌓이는거라고 생각해요.
재테크란 거창한게 아니라 우리 일상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거랍니다. 여러분들도 당장 실천가능한 소소한 일부터 해나가다보면 언젠가는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다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