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리 몸 속 건강을 책임지는 칼슘과 관련된 주제입니다. 여러분 혹시 우유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렸을 때 부터 우유를 좋아해서 지금도 하루에 1L씩 마시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이 마시는 우유 과연 좋을까요? 물론 많은 양의 우유 섭취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먹는 방법 말고 다른 방법으로 칼슘을 보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칼슘제나 비타민D 영양제 같은건 어떤가요?
저도 어릴때 엄마가 챙겨줘서 먹어본 적이 있는데요, 효과가 있긴하지만 알약 형태라 먹기 불편하기도 하고 맛도 없어서 꾸준히 먹지 못했었어요. 게다가 약이라는 느낌이 강해서 거부감이 들기도 했구요. 결국 먹다 말았는데, 최근엔 가루형태로 된 칼슘제도 나오고 있어서 선택지가 다양해졌어요. 특히 여성분들은 폐경 이후 골밀도가 급격하게 낮아지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야한다고 하네요.
우유말고 멸치같은걸 먹어도 되나요?
멸치처럼 뼈째먹는 생선들이 칼슘 함량이 높아서 좋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100g당 700mg 이상의 칼슘이 들어있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수치죠? 다만 멸치는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섭취하면 안좋다고하니 주의하세요!
비타민C랑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하던데 맞나요?
네 맞아요! 비타민C는 철분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둘이 같이 먹으면 시너지효과가 난다고하네요. 그리고 마그네슘이랑 같이먹으면 체내 이용률이 증가해서 더더욱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