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중에서도 특히나 많이 쓰이는 관절인 무릎관절과 척추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리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운동치료 및 물리치료 등이 있고, 이밖에도 영양제 섭취등 여러가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치료를 하고 건강식품을 먹어도 효과가 없다면 어떨까요? 결국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어떤것이 문제일까요?
뼈에 좋은 음식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흔히 칼슘하면 우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우유 자체로도 좋지만 다른 식품군과의 시너지효과를 고려한다면 멸치같은 생선류 또한 매우 좋습니다. 멸치는 100g당 700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단백질, 비타민D, 인,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고 골다공증예방에도 탁월하답니다.
칼슘섭취시 주의사항은 없나요?
보통 칼슘 흡수율은 35%~40% 수준이며, 나머지는 체외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칼슘 섭취량만큼 체내흡수량이 충분한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부족하다면 보충제를 이용해서라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다만 과다복용 시 신장결석 위험이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 역시 뼈건강에 도움이 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칼슘자체만으로는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비타민D와의 복합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쬐면 피부에서 합성되기도 하며, 계란 노른자, 연어, 고등어 같은 기름진 생선, 버섯 등에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