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 대장염은 장 점막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만성 재발성 질환입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10~20대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2배 이상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궤양성 대장염이란 무엇인가요?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점막에 다발성의 궤양이 생기며 출혈 및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재발성 질환입니다. 주로 직장에서부터 S상 결장(대장의 마지막 부분)에까지 이르는 부위에 침범하며, 병적인 변화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 않고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과는 달리 항문에 인접한 직장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장내 세균총 이상, 면역학적 이상, 자율신경계 장애, 혈액 응고장애, 감염 후 후유증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가장 흔한 증상은 혈변이 섞인 설사이며, 점액 변, 심한 복통, 탈수, 빈혈, 열,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피로감, 발열,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토, 복부팽만감, 잔변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관절염이나 피부변화, 간질환 등 다른 장기에서의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는 한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병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지만 정확히 알지 못하는 궤양성 대장염!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알고 예방해서 건강한 삶을 살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