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 주변에서는 다들 재테크 열풍입니다. 주식과 코인 그리고 부동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저 역시 그런 사람 중 한명이구요. 하지만 투자라는 게 항상 수익만을 가져다주는 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저는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해 적금을 들었어요. 매달 100만원씩 1년동안 저축하면 1200만원이 되고 2년이면 2400만원으로 꽤 큰 목돈이 되죠. 이렇게 모은 돈으로는 나중에 결혼자금 혹은 내집마련 자금으로 쓸 예정이에요.
저는 아직 학생이라 수입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르바이트나 부업을 통해서 소액이라도 버는 거예요. 용돈벌이 수준이어도 상관없어요. 그렇게 조금씩 모으다보면 어느새 큰돈이 되어있을 테니까요. 물론 학업이랑 병행해야하니 힘들겠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시고 힘내셨으면 좋겠어요.
적금말고 다른 좋은 상품 없나요?
현재 시중은행 금리가 너무 낮아서 많은 분들이 예·적금 말고 다른 금융상품을 찾고 계세요. 대표적으로 펀드랑 ETF(상장지수펀드)가 있죠. 펀드는 여러사람으로부터 자금을 모아서 대신 투자해주고 거기서 발생한 수익을 나눠 갖는 구조이고 ETF는 특정 지수 및 특정 자산의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된 펀드인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에요. 이 두가지 모두 은행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원금손실 위험이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셨으면 좋겠어요.
투자 공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경제신문을 구독해서 매일매일 읽어보세요. 처음엔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될수도 있지만 계속 읽다보면 흐름이 보일거예요. 그러면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 같은 곳에서 전문가분들의 영상을 찾아보면서 지식을 쌓아가는거죠. 그러다보면 점점 눈이 뜨이게되고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생길거예요. 그때부터는 혼자서도 충분히 투자공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재테크란 결국 종잣돈을 모으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월급만으로는 한계가 있잖아요. 그러니 여러분도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노력하셔서 원하는 목표 이루시길 바랄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