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집값이 왜 계속 오를까요? 정부에서는 공급확대 정책을 발표했지만 오히려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있어요.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정부정책과 부동산시장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부동산 시장은 수요와 공급이라는 두가지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나 주택공급량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즉, 지속적으로 주택공급량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안정화된다는 말이죠.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수 대비해서 주택보급률이 100% 미만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에요. 게다가 최근 몇년간 꾸준히 상승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당분간은 상승세가 유지될 전망이랍니다.
왜 이렇게 오르는건가요?
수요자들이 원하는 지역인 강남권 등 인기지역 위주로 물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18년 이후 입주물량이 감소하면서 전세가와 매매가 모두 급등했어요. 그리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있답니다. 또한 임대차보호법 개정으로 인해서 전세매물이 급감했고, 집주인들이 4년동안 시세차익을 보기 위해서 매물을 내놓지 않고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결국엔 무주택자들을 위한다는 좋은 취지였지만 결과적으로는 실수요자들에게 피해를 주고있는 셈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 집값이 오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주제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