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도색이라고 하면 보통 자동차 정비소나 카센터에서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최근들어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 인터넷 상에서도 쉽게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어릴적 색연필로 그림 그리는 재미에 빠져있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 구입해서 시험해본 물품들을 소개해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차량 도색 시 양칠과 스프레이페인트중 어떤것을 골라야 할까요?
일단 양칠은 연필보다는 잘 지워지지만 지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칠해야하기 때문에 실수를 하면 지우기 힘들죠. 반면에 스프레이페인트는 처음부터 다시 칠해야 하기 때문에 고르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이것저것 해보다보니 각자 장단점이 보이더라구요. 먼저 스프레이페인트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색상별로 따로따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을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한번에 넓은 범위를 칠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시간이 짧아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분부분 칠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죠. 반면에 양칠은 작은 공간이라도 딱딱 칠할 수 있으며 지우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작은 공간이면 딱딱 칠하기 어렵고 지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칠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결론적으로는 큰 부분이라면 스프레이페인트를 쓰는게 좋고 작은 부분이라면 양칠을 쓰는게 좋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차량 도색 전 세정처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세정처리는 먼저 세제+스폰지로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헤어드라이기로 말려줍니다. 그리고 알코올 티슈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먼지나 물방울이 남아있으면 나중에 칠할때 이상한 자국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차량 도색 후 보수작업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보수작업은 역시 전문가에게 맡기는게 좋지만 귀찮으시거나 돈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처음에 색을 칠할때는 최대한 부드럽게 바르는게 좋아요. 그렇게 하면 굳은 색상이 바로 박히지 않고 점점 겹쳐져서 깊이가 생기기 때문에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클리어코트를 바르면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