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학생들이 제일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가 선택과목입니다. 대학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1학년 2학기 이후부터 본인이 직접 선택해서 듣는 과목이 많습니다. 저는 제가 다니는 학교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선택과목이란 무엇인가요?
선택과목은 말 그대로 선택해서 듣는 교과목입니다. 즉, 이수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수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다고 해도 그냥 자기가 원하는 대로 골라서 듣는게 아닙니다. 전공과목이랑 맞물리는 부분이 많아서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선택과목 고를때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제가 듣는 학교에서는 전공과목을 듣지 않아도 졸업이 가능하게끔 짜여져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수업을 안들어도 졸업은 된다는 점 먼저 알아두세요. 대신 수학, 영어, 국어 등 교양과목은 꼭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1학년 2학기때부터 1년 중 1학기동안 1과목 이상을 들어야 하는데요, 이 때 첫 수업이라서 수업 영상을 따로 제공해서 홈쇼핑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때 미리미리 신청하지 않으면 좋은 교수님이 없어도 무조건 못들을 수 있으니 꼭 신경쓰세요.
선택과목 성적 반영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학교는 총 30학점 이상의 선택과목을 들어야 합니다. 이 중 12학점 이상은 B이상의 성적을 받아야 졸업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세요. 그리고 그냥 듣는다고 해서 다 A+ 받는건 아니구요, 힘들게 노력해서 A+ 받은 수업들을 학점 상승용으로 남겨놓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면서 드는 느낌은 군대 입대 전에 병장 만들어놓고 가는 느낌이네요. 여러분도 교육청 사이트 들어가서 꼬박꼬박 체크하면서 별도의 준비 없이 쉽게 업무처리하셔서 계획 잘 세우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