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특 주제 고르기 어렵죠? 저도 처음에는 너무 어려웠어요. 그래서 이번엔 제가 직접 고른 주제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아직 세특 주제를 고르지 못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특 주제 어떻게 고를까요?
제가 세특 주제를 고를 때 가장 많이 생각한 건 제가 파고있는 분야인가였어요. 예를 들어서 저는 의료계로 진로를 결정해서 의대 준비중이었는데 의학과 관련된 주제를 고르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두번째로는 내가 얼마나 열심히 할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만약 시간 내에 다 공부할 수 없으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마지막으로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주제인지 생각했어요. 물론 모든 주제가 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건 아니지만 최소한 그 분야에 대해 적당한 지식을 갖고있는지 살펴봤어요.
세특 주제 고를 때 유의할 점이 있나요?
준비하면서 느낀건데 세특 주제는 제한 시간이 정해져있고 많은 양을 공부해야하는데 그렇게 극단적인 조건에서도 최대한 높은 점수를 받아야한다는 점이었어요. 그래서 아무래도 논술보다는 퀴즈 위주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나 사회면접은 단답식으로 대답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했어요. 또한 실력평가면접에서는 시간내에 정확하게 대답해야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빠르게 정리할 수 있어야했어요. 그래서 전 역량강화학원을 다니는 것보다는 교재 하나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세특 공부 방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먼저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받아서 풀어보았어요. 그러다보니 어떤 부분에서 틀렸는지 알게되고 그걸 보완해서 다시 풀었어요. 그렇게 반복하다보니 점점 틀리는 부분이 줄어들더라구요. 그리고는 인강을 들었어요. 인강은 강사님께서 설명해주시는데 이해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래서 제가 따로 정리해서 공부했어요. 마지막으로는 책읽기 계획표를 세워서 매일 정해진 분량을 읽었어요. 이렇게 반복하다보니 어느새 꽤 양호한 수준까지 올라갔더라구요.
세특 주제 선정하기 어렵지만 끝까지 포기하지말고 계속 도전해보세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