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만들기란 어떤것일까요? PC방에서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이처럼 우리나라에서의 게임 산업은 매우 큰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현재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한국산 게임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중국 시장 진출과 더불어 세계 각국으로의 수출량이 증가하면서 더욱더 주목받고있어요. 이렇게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재미'라는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께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바일 게임이랑 온라인 게임 중 뭐가 더 재밌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모바일 게임보다는 온라인 게임이 훨씬 재밌는 거 같아요. 물론 제 취향이긴 하지만.. 저는 친구들이랑 같이 하는 걸 좋아해서 그런지 몰라도 혼자 즐기는 모바일 게임보다는 여럿이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이 더 좋더라구요. 그리고 뭔가 내가 직접 조작해서 플레이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런 지 몰입도도 높은 편이구요.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으세요?
음.. 일단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역시 RPG겠죠? MMORPG 같은 경우엔 캐릭터 육성이라는 매력적인 요소가 있어서 인기가 많은 장르인 것 같아요. 게다가 다른 유저들과의 경쟁구도도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가 등장하기도 하구요. 다만 너무 비슷한 게임들이 많아서 금방 질리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이랄까요?
어떻게 하면 게임을 재밌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일단 첫 번째로는 기획 단계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그걸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 무용지물이겠죠? 두 번째로는 그래픽 작업입니다. 시각적인 효과가 있어야 비로소 완성되는 거니까요. 세 번째로는 프로그래밍이에요.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죠. 마지막으로는 운영 및 마케팅이랍니다. 개발자들끼리 소통하며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고, 서버 유지 보수 등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아요.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든 결과물이 바로 게임이죠. 그만큼 각 분야별로 해야 할 일이 많고 서로 협업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점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성취감이 클 것 같아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저도 한 번 만들어보고 싶네요. 지금까지 온라인 게임 만들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