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T그룹 계열사인 스카이라이프(053210)주가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정부가 추진 중인 유료방송 합산규제 재도입 논의가 중단되면서다. 일각에서는 최근 IPTV 가입자 증가 추세 등을 고려하면 규제 폐지 이후 시장점유율 확대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실적 개선 여부 및 경쟁사와의 격차 축소 속도 등을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스카이라이프 주가는 왜 상승했나요?
지난 8월 2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유료방송 합산규제’ 법안 처리를 위한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하면서 지난 2년여간 지속돼온 논란이 일단락됐다. 해당 법안은 특정 사업자가 케이블TV·위성방송·IPTV 등 모든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33%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동안 업계에선 “합산규제가 시행될 경우 위성방송사업자인 스카이라이프 성장성이 제한된다”며 반발해왔다.
향후 어떤 이슈가 있을까요?
증권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내년 상반기 내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과 UHD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예고했고,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업체 국내 진출 가속화 역시 긍정적 요인”이라며 “다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마케팅비 집행 시기여서 수익성 회복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KT그룹계열사의 미디어 플랫폼 기업인 스카이라이프 주식 매수하기전에 반드시 알아야할 점들을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