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높은 4년제 대학교라고 하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울권 대학들을 떠올리실텐데요, 실제로는 지방거점국립대학인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 등이 훨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학교들은 경쟁률이 너무 높아서 합격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전문대나 전문학교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죠. 실제로 인서울 상위권 대학 진학 후 반수 혹은 재수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문대랑 전문학교 중 뭐가 좋을까요?
사실 둘 다 장단점이 명확해서 딱 어떤것이 좋다고 말하기 어려워요. 다만 확실한건 졸업 후 사회에서의 인식 차이는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네임벨류라는 부분에서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죠.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진로를 정하고 싶다면 2년제보다는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학교는 학점은행제인가요?
네 맞아요. 물론 정식 인가받은 교육기관이라면 말이죠. 만약 그렇지 않은 곳이라면 불법 기관이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같은 전공이더라도 커리큘럼과 교수진 구성에 따라서 배우는 내용이 많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성적 반영없이 갈 수 있는 곳은 없나요?
물론 그런곳도 찾아보면 있긴 하겠지만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을 거 같아요. 아무리 등급컷이 낮더라도 내신성적 및 수능성적을 반영하는 곳이 많기 때문이에요. 특히 면접전형으로만 신입생을 선발하는 곳은 더더욱 찾기 힘들구요. 그렇지만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은 100%면접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약 2년간의 과정을 마치면 숭실대 총장명의 학사학위(일부전공제외)취득이 가능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