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사회초년생입니다. 저는 지금 한달에 200만원을 받고 일하고있어요. 월급날마다 통장잔고를 보며 한숨쉬고있는 제 모습을 보면서 내가 과연 이 돈으로 얼마나 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문득 궁금해지더라구요. 나는 얼마만큼의 돈을 벌어야 진짜 중산층일까? 하고 말이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리나라에서는 몇살때부터 중산층인가요?
보통 우리나라는 중위소득의 50% 이상이면 중산층이라고 정의하는데요, 2017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인 가구 월 소득기준으로는 약 137만원, 2인 가구 월 소득기준으로는 약 234만원, 3인 가구 월 소득기준으로는 약 357만원, 4인 가구 월 소득기준으로는 약 475만원 이라고 합니다. 즉, 세전 금액이고 세금과 보험료 등을 제외하면 실제로는 조금 더 적은 금액이겠죠?
중산층이란 정확히 어떤 사람들을 말하는건가요?
사실 정확하게 정해진 기준은 없어요. 하지만 대체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고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어요. OECD 국가 중 한국인들의 주관적 계층의식 조사 결과에서도 고소득층보다는 저소득층에게 더욱 공감한다는 응답이 많았다고 해요. 그만큼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가난하다고 생각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럼 부자란 누구를 말하는 건가요?
부자란 재산이 많고 적음과는 상관없이 현재 가진것에 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인 것 같아요. 물론 물질적인 부분도 충족되어야겠지만 그것보다도 정신적인 풍요로움이 먼저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많이 가져도 마음이 공허하다면 진정한 의미의 부자라고 할 수 없겠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남들만큼 벌고 먹고 사는데 문제없는 평범한 직장인이신가요? 아니면 나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가지고 계신가요? 만약 후자라면 이미 당신은 충분히 멋진사람이에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하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