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권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하지만 막상 정확하게 어떤 권리인지 설명하라고 하면 막막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특허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허권과 실용신안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특허권과 실용신안권 모두 기술 개발자에게 주어지는 권리입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특허권은 물건뿐만 아니라 방법까지도 보호받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반면 실용신안권은 물품만을 보호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두 권리는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고,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출원해야 해요.
특허권 등록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특허권 신청절차는 크게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 출원서 제출 2) 심사청구 3) 의견제출통지서 수령 4) 최종등록결정 순으로 진행됩니다. 각 단계별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나 과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차근차근 준비하시는 게 좋아요.
특허권 유지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특허권 유지는 존속기간 동안 매년 납부해야 하는 연차료라는 이름의 세금(연간 약 10~20만원)으로만 이루어집니다. 이 금액은 소멸되지 않고 계속 누적되기 때문에 나중에 한꺼번에 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기업체에서 중소기업청 지원사업 등을 활용하여 무료로 특허권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특허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식재산권 중에서도 대표적인 권리인만큼 제대로 알고 있어야겠죠? 다음시간에는 상표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