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근로계약서양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서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하는데요, 최근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등 다양한 이슈들을 겪으면서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더욱 좋은 복지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도 회사마다 다른 근로계약서 양식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4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표준근로계약서란 무엇인가요?
표준근로계약서는 말 그대로 표준화된 근로계약서입니다. 따라서 사업장 규모나 업종에 상관없이 모든 사업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계약서랍니다. 또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주휴수당이란 무엇인가요?
주휴수당은 일주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제도로서,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한 근로자가 대상이에요. 즉, 하루라도 결근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어요. 만약 한달 만근 시 8일치의 주휴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연차유급휴가란 무엇인가요?
연차유급휴가는 1년동안 80%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는 제도예요. 연차유급휴가는 입사 후 1년 이내에 사용하도록 되어있으며, 이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휴가에 대해서는 수당으로 보상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헷갈리지 않고 정확하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유익한 주제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