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사렛대학교에서는 N Cyber라는 사이버 강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학생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교수자에게는 온라인 수업자료 제작 및 공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많은 대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욱 활성화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부족한 점이 많다. 따라서 본 기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N Cyber시스템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N Cyber란 무엇인가요?
N Cyber는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이다.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과는 달리 시공간의 제약없이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주로 대학교육과정 중 일부과목을 대상으로 하며 학점은행제나 평생교육원 과정에서도 활용된다. 최근에는 고등학교 교과목인 검정고시 과정도 개설되어있다.

N Cyber강의 수강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수강신청기간에 신청하면 해당 과목의 정보가 이메일로 전송된다. 메일함에 도착한 링크를 클릭하면 웹사이트 주소가 표시되는데 이를 누르면 접속이 된다. 로그인 후 원하는 강좌를 선택해서 들으면 된다. 단, 한 학기당 최대 6개까지만 들을 수 있다.

N Cyber강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으로는 첫째,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장소제약이 없어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고 교통비 절감효과도 있다. 셋째, 대면수업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예방 효과가 있다. 넷째, 저렴한 등록금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전공지식 전달보다는 단순 교양 위주의 내용이라는 점이다. 둘째, 강사와의 소통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셋째, 실시간 피드백이 어렵다는 점이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비대면 방식의 새로운 교육방식이 도입되면서 앞으로의 전망이 기대되는 N Cyber이지만 여전히 보완해야될 점이 많다. 먼저 실습위주의 커리큘럼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기술개발이 이루어져야하며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보다 나은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티스토리 구독 해두시면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 구독해 보실 수 있어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