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번학기 행정학개론 수업을 듣고있는 대학생입니다. 교수님께서 중간고사 대체과제로 “적극행정의 이해”라는 주제로 레포트를 제출하라고 하셔서 과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과목을 수강하면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정리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적극행정의 개념 및 정의 그리고 등장배경으로는 크게 세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정부규제완화 측면에서의 접근이고 두번째로는 공직사회 변화측면에서의 접근이며 마지막으로는 국민편익증진 측면에서의 접근입니다. 또한 소극행정과의 차이점으로는 첫째, 공익추구 여부 둘째, 문제해결형인지 절차준수형인지 셋째, 재량권 행사여부 넷째, 정책결정과정 참여여부 다섯째, 사후관리 여부 여섯째, 결과책임 여부 일곱째, 면책제도 적용여부 여덟째, 사전컨설팅 제도 활용여부 아홉째, 감사부담 완화 열번째, 성과평가 반영여부 입니다. 이렇게 보니 소극행정과 적극행정의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나죠? 우리나라에서는 최근들어 적극행정이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소극행정보다는 적극행정쪽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적극행정’이라는 단어를 들었을때 생소하기도 하고 어려운 말인것 같아서 어렵게 느껴졌었는데 막상 조사하다보니 그렇게 어렵지 않은 내용이었고 오히려 그동안 모르고 지나쳤던 부분들을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다른 일을 하게 되더라도 좀 더 능동적으로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