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공부한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가는데 아직도 제 실력은 제자리 걸음인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다시 마음을 잡고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일본어 초보이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문장 몇개 준비했어요. 같이 힘내서 열공합시다!
오늘 날씨 어때?
날씨 표현은 우리나라에서도 자주 쓰이죠? 今日の天気はどう?(きょうのてんきはどう?)라고 하면 됩니다. とてもいいですね。(토테모 이이데스네) 라고 덧붙이면 아주 좋아요.
지금 몇시야?
今何時だろう?(いまなんじだろう?)라고 하시면 돼요. 지금 시간을 묻고 싶다면 何時ですか?(なんじですか?)라고 해도 된답니다.
나 배고파 죽겠어.
배고프다는 말은 한국말로도 많이 하죠? お腹すいたよ。(おなかすいたよ)라고 말하면 되는데 이 때 い형용사이기 때문에 어간에 く를 붙이면 배가 고프다라는 뜻이 완성됩니다.
너 나한테 화났어?
화났다는 말은 笑わないでください。(와라와나이데쿠다사이)라고 말해주면 되요. 좀 더 정중하게 말하고 싶다면 良かったら笑ってください。(요캇타라 와랏테쿠다사이)라고 해주세요.
그거 무슨뜻이야?
무슨 뜻인지 알고 싶을때는 何を意味してるんだろう?(나니오 이미시테룬다로우)라고 물어보면 됩니다. 혹은 あれ、何言ってるんだろう?(아레 나니잇테룬다로우)라고도 말할 수 있어요.
뭐 먹을래?
뭘 먹을지 물어볼땐 何が食べたい?(나니가 타베타이)라고 물어보시면 됩니다. 또는 私に任せてほしい。(와타시니 마카세테호시이)라고 말해도 되고 상대방에게 선택권을 주고싶다면 食べ物選んでみて。(타베모노 에란데미테)라고 부탁하면 됩니다.
이거 얼마야?
가격을 물어보고싶을 땐 多少いくらですか?(たしょういくらですか?)라고 물어보세요. 아니면 그냥 この料理はいくらですか?(코노료리와이쿠라데스카)라고 물어봐도 괜찮아요.
여기 어디야?
장소를 물을 땐 ここはどこですか?(코코와도코데스카)라고 물어보거나 名前は何ですか?(나마에와난데스카)라고 이름을 물어보는 방법도 있어요.
언제 끝나?
시간을 묻는건 時間はいつ終わりますか?(지칸와이츠오와리마스카)라고 물으면 됩니다. 만약 약속시간을 정하고 싶다면 언제 만날까? 라는 의미로 何時に会おうか?(난지니아오우카)라고 물어봐주세요.
미안한데 내가 화장실좀 다녀올게.
화장실 가고싶다고 하는 건 間に合わなかった。(마니아와나캇타)라고 하거나 申し訳ありませんが、私トイレに行ってきます。(모우시와케아리마셍가 와타시 토이레니 잇테키마스)라고 말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