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전자는 국내 최대 전자부품 쇼핑몰입니다. 각종 콘덴서, 저항, 코일 등 다양한 전자부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오디오 관련 부품들이 많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있어요. 저 또한 이곳에서 자주 구매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리전자에서 어떤 물건을 사야할지 알려드릴게요.
어떤 종류의 스피커를 살 수 있나요?
스피커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인클로저(울림통)과 유닛이죠. 이 둘중에서도 울림통인 인클로저가 매우 중요한데요, 대부분의 스피커는 나무나 플라스틱 같은 재질로 만들어져있고 내부 공간안에 우퍼유닛이라는 작은 스피커가 들어있어요. 따라서 좋은 스피커를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원하는 음악 스타일을 파악해야되요. 예를들어 재즈음악을 주로 듣는다면 저음역대가 강조된 스피커를 골라야겠죠? 하지만 모든 장르의 음악을 골고루 듣고싶다면 밸런스형 스피커를 사는것이 좋아요. 그리고 앰프와의 매칭도 고려해야되는데요, 만약 진공관앰프라면 고음역대보다는 중저음역대를 많이 재생하는 스피커를 선택해야겠죠? 이렇게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자기에게 맞는 스피커를 고르면 됩니다.
진공관 앰프용 스피커는 어떻게 고르나요?
진공관 앰프라고 하면 옛날 라디오같은 느낌이라 클래식한 디자인만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최근에는 세련된 디자인의 진공관 앰프도 많답니다. 물론 음질면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구요. 그렇다면 진공관 앰프용 스피커는 어떻게 고를까요? 우선 출력 임피던스라는 개념을 알아야 하는데요, 쉽게 말해 우리가 들을 수 있는 음파의 크기를 결정한다고 보시면 되요. 즉 입력되는 신호량에 비해 얼마나 큰 소리를 낼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거죠. 그래서 높은 출력임피던스일수록 큰소리를 낼 수 있고 반대로 낮은 출력임피던스 일수록 소리는 작아지지만 섬세한 소리를 낼 수 있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100옴짜리 스피커가 있겠네요.
초보자에게도 추천할만한 저렴한 스피커는 없나요?
사실 초보자에게는 비싼 스피커보단 가성비 좋은 스피커가 훨씬 유용하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인 JBL사의 E25BT 블루투스 스피커를 추천드려요. 10만원 초반대의 가격이지만 왠만한 고가의 스피커 못지않은 훌륭한 사운드를 들려준답니다. 게다가 AUX단자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연결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의 연동도 편리하구요. 색상도 블랙, 화이트, 레드 세가지라 취향에 맞게 골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