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주 주제는 '쯔꾸르'입니다. 쯔꾸르는 일본어로 `자그마한`이라는 뜻이에요. 말 그대로 작은 규모의 게임이지만 완성도가 높은 게임들이 많아요. 대표작으로는 유메닛키, 마녀의집 등이 있죠. 저는 이 중에서도 특히 유메닛키라는 게임을 좋아하는데요, 몽환적인 분위기와 기괴한 연출이 인상깊어요.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인 니토리짱(...)과 아야카시 음양록 이라는 게임 속 주인공인 세이메이씨.. 둘 다 너무 귀엽지 않나요? ᄒᄒ 그래서 이번주는 그런 아기자기한 느낌의 쯔꾸르 게임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게임 제작 프로그램은 어떤걸 써야하나요?
저는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서 작업했습니다. 다른 좋은 툴도 많지만 아무래도 초보자에게 접근성이 좋고 무료라서 부담없이 쓸 수 있었어요. 다만 전문성을 요구하는 부분에서는 한계가 있어서 나중엔 언리얼엔진으로 갈아탔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유니티 추천드려요!
유니티랑 언리얼이랑 뭐가 달라요?
언리얼은 에픽게임즈에서 만든 게임 개발용 플랫폼이고, 유니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게임 개발용 플랫폼입니다. 쉽게 말하면 언리얼은 고사양 게임을 만드는데 특화되어있고, 유니티는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데 특화되어있다고 보시면 돼요. 물론 두 가지 모두 호환되기 때문에 같이 써도 무방하지만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초보자라면 어떻게 공부해야할까요?
일단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유튜브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기초 지식을 쌓는 거예요. 일단 이론이라도 알고 있어야 뭘 해도 이해가 되거든요. 아니면 책을 사서 보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역시 직접 해보는 게 최고죠! 카페 같은 곳에 가입해서 모르는 걸 물어보면서 하는 것도 좋구요. 주변에 컴퓨터 좀 다룰 줄 아는 친구한테 부탁해도 좋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하실 수 있지만 의지박약이신 분들은 누군가 옆에서 도와줘야 오래 하더라구요. ᄏᄏ
이렇게 해서 간단한 쯔꾸르 게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