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에펠탑과 루브르 박물관 등 유명한 관광지들이 많이 떠오르실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파리라는 도시 자체가 주는 낭만적인 분위기가 너무 좋더라구요. 그래서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고 싶은 나라 중 하나랍니다. 이렇게 낭만이 가득한 나라인 프랑스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다른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떻게 다를까요?
우리나라처럼 대학 진학률이 높을까요?
사실 한국만큼 대학진학률이 높은 나라도 드물죠. 하지만 프랑스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교 입학보다는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물론 일부 학생들은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 대학에 진학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직업교육기관인 '그랑제꼴'이라는 곳에 들어가 전문성을 키운다고 합니다. 그랑제꼴은 엘리트 양성소라고 불릴 만큼 수준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대학교 등록금은 얼마나 할까요?
대학등록금 역시 국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거의 무료나 다름없다고 해요. 게다가 국공립 학교라면 학비 전액 면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부담없이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겠네요.
유학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프랑스는 무상교육 시스템이기 때문에 생활비 이외엔 크게 돈이 들지 않는다고 해요. 특히 기숙사 시설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자취생활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죠. 다만 식비같은 경우 외식비는 비싸지만 마트 물가는 저렴한 편이라 직접 요리를 한다면 큰 지출 없이 지낼 수 있답니다.
오늘은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문화체험과 언어습득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해외유학은 좋은 기회임이 틀림없어요. 여러분도 한 번쯤은 꿈꿔봤을 법한 일이죠? 만약 프랑스로 유학을 가게 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여기까지 프랑스 유학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