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쯔꾸르란 일본어로 '만들다'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서 RPG게임들을 만드는 툴(Tool)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이 쯔꾸르툴을 이용해서 제가 직접 만든 스토리 기반의 탈출맵을 플레이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아시는 마인크래프트나 테라리아 같은 게임과 비슷한 방식이지만 다른점이라면 정해진 맵 안에서 자유롭게 건축물을 짓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계를 만들고 그곳에서 살아가는 형식이라는 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마다 각자 다른 세상을 만들어낼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재미있는 세상이 될수도 있지만 반대로 지루하고 답답한 세상이 될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 또한 매력포인트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하필 쯔꾸르인가요?
저는 주로 공포게임 위주로 제작을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좀더 현실감있고 몰입감 넘치는 환경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쯔꾸르만한 프로그램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유료프로그램인 유니티같은 경우엔 훨씬 좋은 퀄리티의 작품을 뽑아낼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학생신분이다보니 금전적인 여유가 없어서 무료이면서 비교적 간단한 조작방법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결과물을 낼수있는 쯔꾸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스토리텔링형 탈출맵이란 무엇인가요?
탈출맵하면 대부분 점프맵이나 퍼즐등을 푸는 내용이거나 혹은 그냥 미로찾기처럼 단순한 구조의 맵만을 떠올리실텐데요. 스토리텔링형 탈출맵은 말 그대로 주인공에게 주어진 상황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며 진행되는 일종의 모험이야기 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영화 <메이즈러너> 시리즈 처럼 제한된 공간안에서 여러가지 미션을 수행하면서 최종 목적지 까지 도달하는 과정을 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작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제가 지금까지 만들었던 탈출맵중에서는 2주만에 완성한적도 있었고 한달이상 걸린작품도 있었습니다. 개인역량에 따라서 차이가 큰편이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대략 1~2개월 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지금까지 쯔꾸르온라인게임만들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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