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과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들이 이제는 낯설지 않은 시대입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도 인공지능 스피커나 자율주행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죠. 이 중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게임’ 입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크게 증가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게임을 만들어야 할까요?
최근 들어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들을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해야 한다는 점이죠. 대표적으로 포켓몬 고(Pokémon GO)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증강현실(AR)기술을 적용해 현실 세계 곳곳에 숨어있는 포켓몬을 잡는다는 독특한 설정 덕분에 출시 이후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포트나이트(Fortnite) 역시 배틀로얄 장르인 동시에 플레이어가 직접 맵을 만들고 꾸밀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인크래프트(Minecraft)처럼 블록을 쌓아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게임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요?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들이 어떤 게임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 같은 마켓플레이스에서는 매주 금요일마다 신규 및 무료인기 항목 순위를 발표하는데요.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면 현재 유행하는 게임 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1월 8일 애플 앱스토어 유료 부문 10위권 내에 진입한 게임 목록을 살펴보겠습니다. 총 5개의 게임이 올라와 있는데 모두 퍼즐/보드 카테고리에 속해있습니다. 반면 2월 11일 동일한 카테고리 안에 올라온 게임 리스트를 비교해보면 조금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는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이 다수 포진되어 있으며 앞서 언급한 포켓몬 고 역시 어드벤처 장르에 속합니다. 즉, 특정 기간 동안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게임일수록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요?
‘인공지능’ 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인간의 지능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알파고 바둑 경기 영상을 떠올려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알파고는 수많은 기보를 학습하면서 스스로 실력을 키웠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알파고는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서 승리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발전된 형태의 인공지능이 등장할 것이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최신 게임 트렌드와 더불어 새로운 게임을 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남들과 똑같은 게임을 만들면 경쟁력이 없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그래픽이 화려하고 콘텐츠가 풍부해도 결국 유저 입장에서는 비슷한 게임이기 때문에 금방 흥미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 나만의 개성 넘치는 게임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