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치안이 좋은 편이고 한국과 비교했을 때 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은퇴이민지로 선택하는 나라입니다. 특히 최근들어 코로나19사태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국내 여행지 뿐만 아니라 해외로의 이주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말레이시아에서의 생활환경 및 특징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날씨는 어떤가요?
말레이시아는 1년 내내 더운 열대성 기후를 가지고 있지만 크게 건기와 우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월~4월까지는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건기이며 5월~10월까지는 우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장마기간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하루종일 비가 오는 날도 있고 몇시간동안 소나기가 내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산보다는 우비나 방수기능이 있는 겉옷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레이시아의 물가는 어떤가요?
한국과의 환율차이는 약 300원/링깃(2020년 7월 2일 기준)이기 때문에 체감상으로는 훨씬 저렴하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외식을 하는 데 드는 비용 또한 저렴한 편이라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현지인들에게는 비싼 고급 레스토랑 같은 경우에는 한국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조금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의료수준은 어떤가요?
말레이시아의 의료수준은 세계보건기구 WHO기준 상위 10%안에 들 정도로 높은 수준을 자랑합니다. 병원비는 외국인 환자에게 적용되는 금액이 따로 책정되어 있으며 보험가입여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지만 대략 한화로 100만원 내외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물론 간단한 감기나 배탈같은 질병이라면 약국에서 약을 사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해결가능하며 큰 수술이라도 하더라도 다른 동남아 국가 대비해서는 매우 저렴한 편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말레이시아의 교육 환경은 어떤가요?
말레이시아는 영어권 국가로서 영국식 교육제도를 따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학교 입학 시 별도의 시험 없이 서류전형만으로 입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비 역시 미국이나 캐나다 사립학교대비 절반 이하의 수준이므로 경제적인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국제학교 졸업생들은 IB과정을 이수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수료하면 영미권 대학으로의 진학률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주거형태는 어떤가요?
말레이시아의 주거형태는 크게 콘도미니엄과 아파트로 구분됩니다. 콘도는 우리나라의 아파트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고 수영장, 헬스장, 사우나 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아파트는 단독주택 형태로 되어있으며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말레이시아의 교통수단은 어떤가요?
말레이시아의 대중교통 수단은 버스, 택시, 그랩택시, 지하철 총 4가지 입니다. 택시는 미터제로 운영되며 지역별로 요금차이가 조금씩 있으나 대체적으로 저렴합니다. 단, 출퇴근 시간 또는 주말 저녁같이 차가 많이 막히는 시간에는 할증요금이 부과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쿠알라룸푸르 시내 중심부 이동시에는 그랩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한데 카카오택시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어플을 다운받아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예상금액을 미리 알 수 있어서 바가지 쓸 일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지하철은 노선이 많지 않고 환승시스템이 불편하므로 관광객분들은 주로 버스와 택시를 이용하십니다.

오늘은 말레이시아의 전반적인 생활환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정보들을 토대로 각자의 상황에 맞는 계획을 세우셔서 즐거운 말레이시아 생활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티스토리 구독 해두시면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 구독해 보실 수 있어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