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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Chat 아바타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2.0 버전에서는 원하는 옷을 찾기 위해서 여러가지 검색어를 입력해야 했고, 마음에 드는 옷을 찾더라도 직접 입어볼 수 없어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새롭게 출시된 3.0 버전에서의 아바타 생성과 의상 제작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기존 2.0 버전에서는 미리보기 이미지로만 구성되어있어 실제 착용 모습을 알 수 없었으나, 3.0 버전에서는 실제로 착용했을 때의 모습을 보여주는 스크린샷이 추가되었다. 또한 다양한 헤어스타일 및 얼굴형 등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더욱 강화되었으며, 캐릭터별로 다른 체형을 적용시킬 수 있게 되었다.

캐릭터 생성 시 성별 선택이 가능한가요?
현재까지는 남성 캐릭터만 지원하며 추후 여성 캐릭터도 지원될 예정이다.

의상제작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사용자가 직접 디자인한 의상을 게임 내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먼저 스팀 창작마당(Steam Workshop) 페이지에서 ‘아바타’ 탭을 클릭한다. 그리고 상단 메뉴바에서 ‘Create New Avatar’ 버튼을 눌러 새로운 아바타를 생성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이곳에서 이름, 머리 스타일, 눈 모양, 피부색, 상의, 하의, 신발, 액세서리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각 항목마다 세부 옵션이 있으니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된다.

창작마당 등록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Create New Avatar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난다. 이때 우측 하단의 ‘Upload Image’ 버튼을 누르고 업로드하면 되는데, 최대 10개까지의 파일을 올릴 수 있다. 단, 용량 제한이 있으므로 주의하자. 이렇게 올린 이미지는 좌측 카테고리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아이템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창이 뜬다. 자세한 설명란에 간단한 소개 글을 적고 Upload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아이템 판매 수익은 어떻게 분배되나요?
판매 금액의 70%는 개발사에게 돌아가고 나머지 30%는 저작권자에게 돌아간다. 예를 들어 100달러짜리 상품을 판매했다면 약 70달러 가량이 개발사 몫이고 나머지는 모두 저작권자에게 지급된다. 따라서 유저 입장에서는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니다.

저작권자는 누구인가요?
해당 콘텐츠를 만든 크리에이터다. 즉, 현재로서는 모든 종류의 의류나 소품을 자유롭게 만들어 팔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일부 회사처럼 자사 브랜드 로고를 넣은 물건을 팔면 안 된다. 만약 그렇게 하면 상표권 침해로 고소당할 수 있다.

개발사는 어디인가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Avatar Creators'라는 곳이다. 원래 페이스북 산하 오큘러스 리프트용 앱인 'Facebook Messenger for VR'을 만들었던 팀이었는데, 지난 2016년 9월 독립해서 별도 법인을 설립했다. 참고로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있다.

새롭게 바뀐 3.0 버전에서도 여전히 아쉬운 부분은 존재한다. 특히 아직 한국어 번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영어 울렁증이 있는 게이머라면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앞으로 개선될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으므로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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