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라는 나라 들어보셨나요? 저는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풍차와 튤립 그리고 히딩크 감독과 박지성 선수 덕분에 우리에게 친숙한 나라이죠. 네덜란드는 유럽 북서부에 위치한 입헌군주국이자 왕국입니다. 현재 국왕인 베아트릭스 여왕이 국가 원수이며 총리가 실질적인 행정수반이에요. 인구는 약 1천 7백만명이고 국토 면적은 한국의 절반 크기라고 해요. 이 작은 나라가 어떻게 세계 최고의 복지국가가 될 수 있었을까요?
네덜란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풍차,튤립,히딩크,박지성 등 다양한 이미지가 떠오르실텐데요. 특히나 축구팬이라면 아약스 암스테르담이라는 팀을 알고 계실겁니다. 실제로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고 리그 우승도 많이 한 명문 구단이죠. 또한 반고흐 미술관 역시 유명한데요. 고흐의 작품 중 무려 2천여점 이상이 전시되어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예술 분야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네덜란드 사람들은 왜 그렇게 행복할까요?
행복지수 조사 결과 매년 상위권을 차지하는 곳이 바로 네덜란드 입니다. OECD 가입국 36개국 중 항상 5위 안에 드는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죠. 물론 경제규모 자체는 크지 않지만 국민 소득 수준 대비 삶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과연 비결은 무엇일까요?
네덜란드 이민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현재 대한민국 국적자라면 대부분의 경우 취업이민을 고려해야하는데요. 먼저 현지 회사로부터 고용제의를 받아야합니다. 이후 노동허가서를 신청해서 승인받으면 워크퍼밋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영주권 취득까지는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장기 체류 비자를 따로 받으셔야합니다. 이때 거주허가증(Residence Permit)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있어야 합법적으로 일을 하거나 학업을 이어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