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는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언어 중 하나로 꼽힐만큼 진입장벽이 높은 언어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배우면 배울수록 매력있는 언어이기도 하죠. 저는 고등학교때 제 2외국어로 처음 러시아어를 접했는데 그때 너무 재미있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여러분들에게 저의 러시아어 공부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어떻게 하면 러시아어를 잘할 수 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단어 암기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모든 언어가 그렇겠지만 특히 러시아어는 어휘량이 많을수록 실력이 늘거든요. 그리고 문법과 회화공부 모두 병행해야하는데, 우선순위를 두자면 문법>회화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아무리 말을 많이해도 내가 쓰는 문장구조나 표현들이 한정되어 있으면 대화 수준이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이에요. 물론 일상생활에서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시험을 준비하거나 좀 더 고급스러운(?)대화를 하고 싶다면 반드시 문법실력을 키워야한답니다.
어떤 교재로 공부하셨나요?
제가 추천드리는 교재는 <착!붙는 러시아어 독학 첫걸음>이라는 책이랍니다. 이 책은 동양북스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책인데 다른 외국어 교재로도 유명한 곳이라 믿고 구매하셔도 될 거 같아요. 착!붙는 러시아어 독학 첫걸음 저자 서지원 출판 랭기지플러스 발매 2017.02.20.
우선 구성 자체가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뿐만 아니라 MP3파일 다운로드 서비스 등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원없이도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또한 각 단원마다 연습문제가 있어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기도 좋고, 한 과가 끝날 때마다 문화파트가 있어서 현지인들의 생활방식이라던지 간단한 상식등을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얼마나 공부하면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을까요?
이건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적어도 1년 이상은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한국어도 마찬가지지만 모국어가 아닌이상 단기간에 유창하게 말하기란 쉽지 않거든요. 다만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같이 화이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