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살 대학생인 저는 1년동안 알바비+용돈을 모아서 1000만원을 모았어요. 처음엔 500만원이 목표였는데 어쩌다보니 천만원으로 늘었네요. 제가 어떻게 돈을 모았는지 알려드릴게요~
대학생 용돈 얼마 받나요?
저는 한달에 40만원씩 받아요. 부모님께 감사하게도 교통비나 통신비는 따로 안받고 생활비로만 받아서 쓰고있어요. 옷이랑 화장품같은건 다 제가 벌어서 사고있답니다.
알바 얼마나 하시나요?
저는 주5일 하루 6시간씩 일하고 있고 최저시급 받고있습니다. 그래서 월급받으면 90만원정도 받는데 거기서 월세랑 공과금 내고나면 60만원정도 남아요. 그걸로 식비랑 핸드폰요금내고 가끔 친구들 만나면 밥사주고 하다보면 금방 사라지더라구요.
어떻게 그렇게 많이 모을 수 있었나요?
제가 짠순이 기질이 좀 있어서 그런것 같아요. 일단 제일 먼저 하는 일은 통장 쪼개기입니다. 급여통장과 비상금통장 그리고 저축용 통장 이렇게 세개로 나눠서 쓰는데요. 급여통장에서는 매달 고정지출(월세,공과금) 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모두 비상금 통장으로 이체시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남는 돈이 생기는데 이 돈들을 차곡차곡 모으다보면 어느새 꽤 큰 목돈이 되어있더라구요. 두번째로는 가계부 쓰기 입니다. 매일매일 지출내역을 정리해서 적어놓으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게되고 다음달 예산을 짤때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앱테크 인데요. 캐시워크나 토스 만보기 같은 어플들이 대표적이죠. 열심히 걸어서 포인트를 쌓으면 현금화 시킬 수 있으니 너무 좋아요.
사실 아직까지는 학자금대출 갚느라 모으는 중이지만 나중에 취업하면 그때부터는 본격적으로 재테크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처럼 꾸준히 모으면 5년안에 1억모으기 도전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